칸트는 21세기의 철학에까지 영향을 준 새롭고도 폭 넓은 철학적 관점을 창조했다. 근대 계몽주의를 정점에 올려놓았고 독일 관념 철학의 바탕을 확립한 프로이센의 철학자이다. 그는 독단론 및 종래의 경험론을 극복하도록 비판철학을 수립하였다. 인식 및 실천의 객관적 기준을 선험적 형식에서 찾고, 개념, 구성, 판단, 추리 따위를 행하는 인간의 이성 작용이 존재를, 방법이 대상을 규정한다고 하였다. 도덕의 근거를 인과율이 지배하지 않는 선험적 자유에서 찾고, 완전히 자유로운 도덕적 인격의 자기 입법을 도덕률로 삼았다. 그는 종교와 법, 역사에 관해서도 중요한 책을 썼다. 또한 인식론을 다룬 중요한 저서를 출간했다. 그의 탁월한 저서 중 하나인 《순수이성 비판》은 이성 그 자체가 지닌 구조와 한계를 연구한 책이다. 이 책에서 칸트는 전통적인 인식론과 형이상학을 공격하고 있다. 칸트 자신이 그 분야에 공헌한 점을 도드라지게 하고 있다. 그가 만년에 출간한 다른 주요 저서에는 《실천이성 비판》과 미학, 목적론 등을 연구한 《판단력 비판》이 있다. 여기서는 윤리학을 집중적으로 다루고 있다. 그는 도덕적 인격을 목표로 하면서도 자의적인 ‘한 사람의 의욕과 다른 사람의 의욕이 자유의 보편원칙에 따라 합치될 수 있는 여러 조건’을 법이라 생각하였다. 칸트에게 법은 내적 자유의 실현 수단이었다. 이는 외적 자유를 제한하는 강제를 본질로 한다는 점에서 도덕과 엄격히 구별되었다. 칸트는 국가에 대해서 계약론의 입장을 취했는데, 그는 국가계약을 역사적 사실처럼 생각한 계몽기의 사상을 발전시켜서 이것 국민주권을 위한 이론적 요청으로 생각하였다. 또 칸트는 국가 간의 전쟁을 하지 않는, 영구 평화를 실현하는 방법에 대해서도 저술하였다. 그는 전쟁으로 인해 생긴 문제점을 전쟁이 끝난 뒤에 조정하여 해소하는 제도가 필요하다고 생각했다. 그 제도의 내용은 국제법의 개념에 근거한 국제 연맹이어야 한다고 제안하였다. 그는 11명 자녀 가운데 넷째로 태어났다(11명 자녀 가운데 어른까지 살아남은 사람은 4명뿐이었다). 1724년 프로이센의 상업 도시 쾨니히스베르크(현재의 러시아 칼리닌그라드)에서 수공업자인 아버지 요한 게오르크 칸트(Johann Georg Kant, 1682–1746)와 어머니 아나 레기나 칸트(Anna Regina Kant, 혼전 성씨: 로이터·Reuter, 1697–1737) 사이에서 태어났다. 칸트는 '에마누엘'(Emanuel)이란 세례명을 받았다. 히브리어를 공부하고서 '이마누엘'(Immanuel: "하느님이 우리와 함께 계시다")로 바꾸었다. 그의 아버지는 당시 프로이센에서 가장 북쪽 도시인에 독일인 마구(馬具) 제작자였다. 그의 어머니는 뉘른베르크에서 태어났다. 그는 삶을 통틀어서 단 한 번도 쾨니히스베르크에서 100마일 이상 떨어진 곳으로 여행한 적이 없다. 칸트 할아버지는 스코틀랜드에서 동프로이센으로 이주한 사람이었으며, 그의 아버지는 여전히 가족의 성을 영어식("Cant")으로 적곤 했다. 어렸을 때 칸트는 눈에 띄지는 않았으나 성실한 학생이었다. 그는 경건주의를 따르는 가정에서 자라났다. 기독교의 경건주의는 종교적인 겸손함과 헌신 그리고 성경을 문자 그대로 해석하는 것을 강조하였다. 따라서 칸트가 받은 교육은 수학과 과학보다 라틴어와 종교였고, 엄격하고 가혹한 방법을 강조한 것이었다. 유년 시절 칸트는 칸트 부모의 청교도적 생활을 보며 깊은 영향을 받았다고 한다. 칸트는 1732년 어머니와 친분 있던 신학자 슐츠가 지도하던 사학교 프리드릭스 김나지움에 입학하고 1740년에 졸업했다. 같은 해 쾨니히스베르크의 대학에 입학하여 수학과 철학을 공부하였다. 특히 마르틴 크누센(Martin Knutzen)에게 수학과 논리학을 지도받았다. 이후 자연과학에 관심을 두었고 아이작 뉴턴의 물리학에 빠지게 되었다. 칸트의 서양 사상에 대한 영향력은 헤아릴 수 없을 정 돈이 특정한 사상가에게 준 구체적인 영향을 넘어서, 칸트는 그가 살았던 시대에서부터 지금까지에 이르는 철학 연구가 칸트 이전으로 돌아갈 수 없을 정도로 철학의 틀 구조를 바꾸었다. 달리 말하면, 그는 패러다임의 전환(paradigm shift)을 이루었다. 이러한 전환은 공리주의에서 후기 칸트학파의 사상에 이르는 혁신과 밀접하게 연관된 채로 철학과 사회과학, 인문학 분야 모두에서 유지되었다. 그의 사상은 그의 생애 동안에 상당한 주목을 받았다. 그는 1780년대에서 1790년대까지 라인홀트, 피히테, 셸링, 헤겔, 노발리스에게 영향을 끼쳤다. 독일 관념론으로 알려진 철학 운동은 칸트의 이론적이고 실천적인 글쓰기에 영향을 받아 일어나게 되었다. 예를 들어 독일 관념론자인 피히테와 셸링은, 전통적으로 "형이상학"에 포함되었던 "신", "절대적인 것""와 같은 개념을 칸트 비판 철학의 영역으로 옮기려고 시도하였다. 칸트 철학에 대한 비판과 반발은 칸트가 살아있을 때부터 있었다. 칸트는 이성의 능력과 종교를 모두 비판했다. 이러한 비판은 그 당시에 이성을 신뢰하던 철학자나 종교를 믿던 종교인에게는 매우 불만스러운 것이었다. 칸트의 제자는 그를 이렇게 표현한다. "사고를 위한 이마는 침착한 유쾌함과 기쁨의 자리였다. 말에는 풍부한 사상이 넘쳐흘렀고 농담과 재치가 장기였다. 알만한 가치가 없는 것에 대해서는 무관심했다. 어떤 음모나 편견 그리고 명성에 대한 욕망도, 진리를 빛나게 하는 것에서 그가 조금이라도 벗어나도록 유혹하지 못했다. 그는 다른 사람들로 하여금 스스로 생각하도록 부드럽게 강요했다. 내가 최고의 감사와 존경을 다 해 부르는 그의 이름은, 이마누엘 칸트이다. 사고를 위한 이마는 침착한 유쾌함과 기쁨의 자리였다. 말에는 풍부한 사상이 넘쳐흘렀고 농담과 재치가 장기였다. 알만한 가치가 없는 것에 대해서는 무관심했다. 어떤 음모나 편견 그리고 명성에 대한 욕망도, 진리를 빛나게 하는 것에서 그가 조금이라도 벗어나도록 유혹하지 못했다. 그는 다른 사람들로 하여금 스스로 생각하도록 부드럽게 강요했다. 내가 최고의 감사와 존경을 다 해 부르는 그의 이름은, 이마누엘 칸트이다." 요한 헤르더의 말이다.칸트는 21세기의 철학에까지 영향을 준 새롭고도 폭 넓은 철학적 관점을 창조했다. 근대 계몽주의를 정점에 올려놓았고 독일 관념 철학의 바탕을 확립한 프로이센의 철학자이다. 그는 독단론 및 종래의 경험론을 극복하도록 비판철학을 수립하였다. 인식 및 실천의 객관적 기준을 선험적 형식에서 찾고, 개념, 구성, 판단, 추리 따위를 행하는 인간의 이성 작용이 존재를, 방법이 대상을 규정한다고 하였다. 도덕의 근거를 인과율이 지배하지 않는 선험적 자유에서 찾고, 완전히 자유로운 도덕적 인격의 자기 입법을 도덕률로 삼았다. 그는 종교와 법, 역사에 관해서도 중요한 책을 썼다. 또한 인식론을 다룬 중요한 저서를 출간했다. 그의 탁월한 저서 중 하나인 《순수이성 비판》은 이성 그 자체가 지닌 구조와 한계를 연구한 책이다. 이 책에서 칸트는 전통적인 인식론과 형이상학을 공격하고 있다. 칸트 자신이 그 분야에 공헌한 점을 도드라지게 하고 있다. 그가 만년에 출간한 다른 주요 저서에는 《실천이성 비판》과 미학, 목적론 등을 연구한 《판단력 비판》이 있다. 여기서는 윤리학을 집중적으로 다루고 있다. 그는 도덕적 인격을 목표로 하면서도 자의적인 ‘한 사람의 의욕과 다른 사람의 의욕이 자유의 보편원칙에 따라 합치될 수 있는 여러 조건’을 법이라 생각하였다. 칸트에게 법은 내적 자유의 실현 수단이었다. 이는 외적 자유를 제한하는 강제를 본질로 한다는 점에서 도덕과 엄격히 구별되었다. 칸트는 국가에 대해서 계약론의 입장을 취했는데, 그는 국가계약을 역사적 사실처럼 생각한 계몽기의 사상을 발전시켜서 이것 국민주권을 위한 이론적 요청으로 생각하였다. 또 칸트는 국가 간의 전쟁을 하지 않는, 영구 평화를 실현하는 방법에 대해서도 저술하였다. 그는 전쟁으로 인해 생긴 문제점을 전쟁이 끝난 뒤에 조정하여 해소하는 제도가 필요하다고 생각했다. 그 제도의 내용은 국제법의 개념에 근거한 국제 연맹이어야 한다고 제안하였다. 그는 11명 자녀 가운데 넷째로 태어났다(11명 자녀 가운데 어른까지 살아남은 사람은 4명뿐이었다). 1724년 프로이센의 상업 도시 쾨니히스베르크(현재의 러시아 칼리닌그라드)에서 수공업자인 아버지 요한 게오르크 칸트(Johann Georg Kant, 1682–1746)와 어머니 아나 레기나 칸트(Anna Regina Kant, 혼전 성씨: 로이터·Reuter, 1697–1737) 사이에서 태어났다. 칸트는 '에마누엘'(Emanuel)이란 세례명을 받았다. 히브리어를 공부하고서 '이마누엘'(Immanuel: "하느님이 우리와 함께 계시다")로 바꾸었다. 그의 아버지는 당시 프로이센에서 가장 북쪽 도시인에 독일인 마구(馬具) 제작자였다. 그의 어머니는 뉘른베르크에서 태어났다. 그는 삶을 통틀어서 단 한 번도 쾨니히스베르크에서 100마일 이상 떨어진 곳으로 여행한 적이 없다. 칸트 할아버지는 스코틀랜드에서 동프로이센으로 이주한 사람이었으며, 그의 아버지는 여전히 가족의 성을 영어식("Cant")으로 적곤 했다. 어렸을 때 칸트는 눈에 띄지는 않았으나 성실한 학생이었다. 그는 경건주의를 따르는 가정에서 자라났다. 기독교의 경건주의는 종교적인 겸손함과 헌신 그리고 성경을 문자 그대로 해석하는 것을 강조하였다. 따라서 칸트가 받은 교육은 수학과 과학보다 라틴어와 종교였고, 엄격하고 가혹한 방법을 강조한 것이었다. 유년 시절 칸트는 칸트 부모의 청교도적 생활을 보며 깊은 영향을 받았다고 한다. 칸트는 1732년 어머니와 친분 있던 신학자 슐츠가 지도하던 사학교 프리드릭스 김나지움에 입학하고 1740년에 졸업했다. 같은 해 쾨니히스베르크의 대학에 입학하여 수학과 철학을 공부하였다. 특히 마르틴 크누센(Martin Knutzen)에게 수학과 논리학을 지도받았다. 이후 자연과학에 관심을 두었고 아이작 뉴턴의 물리학에 빠지게 되었다. 칸트의 서양 사상에 대한 영향력은 헤아릴 수 없을 정 돈이 특정한 사상가에게 준 구체적인 영향을 넘어서, 칸트는 그가 살았던 시대에서부터 지금까지에 이르는 철학 연구가 칸트 이전으로 돌아갈 수 없을 정도로 철학의 틀 구조를 바꾸었다. 달리 말하면, 그는 패러다임의 전환(paradigm shift)을 이루었다. 이러한 전환은 공리주의에서 후기 칸트학파의 사상에 이르는 혁신과 밀접하게 연관된 채로 철학과 사회과학, 인문학 분야 모두에서 유지되었다. 그의 사상은 그의 생애 동안에 상당한 주목을 받았다. 그는 1780년대에서 1790년대까지 라인홀트, 피히테, 셸링, 헤겔, 노발리스에게 영향을 끼쳤다. 독일 관념론으로 알려진 철학 운동은 칸트의 이론적이고 실천적인 글쓰기에 영향을 받아 일어나게 되었다. 예를 들어 독일 관념론자인 피히테와 셸링은, 전통적으로 "형이상학"에 포함되었던 "신", "절대적인 것""와 같은 개념을 칸트 비판 철학의 영역으로 옮기려고 시도하였다. 칸트 철학에 대한 비판과 반발은 칸트가 살아있을 때부터 있었다. 칸트는 이성의 능력과 종교를 모두 비판했다. 이러한 비판은 그 당시에 이성을 신뢰하던 철학자나 종교를 믿던 종교인에게는 매우 불만스러운 것이었다. 칸트의 제자는 그를 이렇게 표현한다. "사고를 위한 이마는 침착한 유쾌함과 기쁨의 자리였다. 말에는 풍부한 사상이 넘쳐흘렀고 농담과 재치가 장기였다. 알만한 가치가 없는 것에 대해서는 무관심했다. 어떤 음모나 편견 그리고 명성에 대한 욕망도, 진리를 빛나게 하는 것에서 그가 조금이라도 벗어나도록 유혹하지 못했다. 그는 다른 사람들로 하여금 스스로 생각하도록 부드럽게 강요했다. 내가 최고의 감사와 존경을 다 해 부르는 그의 이름은, 이마누엘 칸트이다. 사고를 위한 이마는 침착한 유쾌함과 기쁨의 자리였다. 말에는 풍부한 사상이 넘쳐흘렀고 농담과 재치가 장기였다. 알만한 가치가 없는 것에 대해서는 무관심했다. 어떤 음모나 편견 그리고 명성에 대한 욕망도, 진리를 빛나게 하는 것에서 그가 조금이라도 벗어나도록 유혹하지 못했다. 그는 다른 사람들로 하여금 스스로 생각하도록 부드럽게 강요했다. 내가 최고의 감사와 존경을 다 해 부르는 그의 이름은, 이마누엘 칸트이다." 요한 헤르더의 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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